토스모바일 개인정보 처리방침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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토스모바일 주식회사 (이하 “회사”)는 「개인정보보호법」, 「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」, 「통신비밀보호법」, 「전기통신사업법」 등 관련 법률에 따라 개인정보보호 규정을 준수하고 있으며, 아래 내용과 같이 안전하게 개인정보를 처리하고 있습니다.
1. 총칙
- “개인정보”란 살아있는 개인에 관한 정보로서 이름, 주민등록번호 등에 의하여 특정한 개인을 알아볼 수 있는 부호 · 문자 · 음성 · 음향 및 영상 등의 정보(해당 정보만으로는 특정 개인을 알아볼 수 없어도 다른 정보와 쉽게 결합하여 알아 볼 수 있는 경우에는 그 정보를 포함)를 말합니다.
-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홈페이지(www.tossmobile.co.kr) 첫 화면에 공개함으로써 고객이 언제나 쉽게 보고 확인할 수 있도록 본 방침을 안내하고 있습니다.
- 회사는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관련 법령 또는 내부 운영규정의 변경에 따라 개정할 수 있으며, 개인정보 처리방침을 개정하는 경우 개정된 사항을 고객이 쉽게 알아볼 수 있도록 하고 있습니다.
2. 개인정보의 처리 항목 및 목적
-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수집하는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수집 항목 및 이용 목적, 보유 기간을 사전에 안내 후 동의를 받습니다.
- 회사에서 처리하는 필수적 개인정보(고유식별정보 포함)의 항목, 이용 목적,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.
처리 목적 | 처리 항목 | 이용 및 보유기간 |
---|---|---|
주민등록번호, 여권번호, 운전면허번호, 외국인등록번호 (본인·대리인 신분확인 이미지 및 내용 포함) | 주민등록번호, 여권번호, 운전면허번호, 외국인등록번호 (본인·대리인 신분확인 이미지 및 내용 포함) | 서비스 가입 기간 (가입일~해지일) 동안 이용하고, 요금 정산 과·오납 분쟁에 대한 처리를 위하여 해지 후 요금 완납 후 6개월까지 이용 (단, 법령에 특별한 규정이 있을 경우 관련 법령에 따라 보관) |
본인확인·인증(제3자의 모바일 인증 서비스포함), 신용판단, 신청 대리인 관계 및 본인확인 | 이름(상호), 고유식별정보, 국적, 대리인(이름, 고유식별정보, 연락처, 주소, 본인과의 관계), 신용도판단 정보(번호 변작, 불법스팸, 보이스피싱, 불법대부 광고 등으로 인한 서비스 정지 등) | (상동) |
서비스 · 상품제공 및 안내, 물품배송, 고지사항 전달, 본인의사 확인 등 원활한 의사소통 경로확보 | 이름(상호), 주소(설치장소 등), 휴대폰번호, 유선전화번호, 이메일 | (상동) |
요금정산(청구, 수납, 채권추심, 국제전화 요금, 데이터 등 정보이용료 정산 등) 설비비 반환 | 납부자(이름, 생년월일, 주소) 은행(카드사)명, 계좌(카드)번호, 카드유효기간, 명의자와의 관계 | (상동) |
이동전화 가입고객을 대상으로 본인 확인 서비스 제공 | 이름, 생년월일, 이동전화번호, 이동통신사정보, 연계정보(CI), 중복가입확인정보(DI) ※ 연계정보(CI)는 웹사이트 간 제휴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한 고객확인 정보이며, 중복가입확인정보(DI)는 웹사이트내 특정 고객을 확인하기 위한 정보임 | (상동) |
물품배송, 기타 업무처리(서비스 가입 · 개통 · 변경 · 사후관리 · 품질개선 · 해지), 명의도용방지, 와이파이 월드 등 계약이행, 업무위탁 | 번호이동 전 사업자정보·가입인증정보, 번호이동 인증정보, 단말기정보(MAC Address, IMEI 등), USIM 정보, 국적, 신용정보, 과금정보, 과금 대행의 경우 미납 정보, 품질정보 | (상동) |
이동전화 서비스 가입·이용·유지여부, 단말기 대금 분할상환구매, 신용보험의 가입·유지·관리(채권추심·대위권 행사 등), 당사 제휴카드 발급기능 여부 등의 결정 | 연체정보 등 신용도 판단정보, 신용거래정보, 타 기관의 신용정보 조회기록 | 신용정보 조회 동의서 제출 시점부터 당해 이동전화서비스 계약 및 보험계약의 종료(정산완료 및 계약해지)·대위권이 종료되는 시점까지(단, 가입이 거절되는 경우에는 상담 종료 시점까지)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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전기통신사업법 시행령 제65조의2에 근거하여 주민등록번호, 외국인등록번호를 수집·이용합니다.
- 회사에서 처리하는 선택적 개인정보(고유식별정보 포함)의 항목, 이용 목적, 보유 기간은 다음과 같습니다.
처리 목적 | 처리 항목 | 이용 및 보유기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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신규서비스 제공 및 광고를 의뢰하는 업체의 광고성 정보를 전화, 전자우편, SMS, LMS, MMS 등을 이용 | 휴대전화번호, 주소, 전화번호, 연락 가능한 번호, 이메일주소, 고객이 상담 내용에 입력하는 기타 개인정보 | 서비스 가입 기간 (가입일~해지일) 동안 이용 후 파기 |
개인정보를 활용하여 해외로밍 안내, 생활정보 이벤트 및 할인쿠폰 등 다양한 혜택정보를 SMS, LMS, MMS, 앱푸쉬, 이메일, 우편, 앱내 안내, 팝업 등의 방식으로 전송 시 이용 | 휴대전화번호, 주소, 전화번호, 연락 가능한 번호, 이메일주소, 고객이 상담 내용에 입력하는 기타 개인정보 | (상동) |
부가서비스의 가입(소액결제 등) | 해당 휴대전화번호 가입 이력 정보 | (상동) |
번호이동 사전동의(문자, ARS 인증, 번호이동 사전동의 대리 서비스 제공, 번호이동 자동화 시스템 품질 개선을 위한 연구분석 | 휴대전화번호, 생년월일, 기존 통신사 정보(통신사, 요금제, 위약금/할부 정보, 소멸 혜택), 번호이동 ARS 녹음파일 | - 번호이동 ARS 녹음파일 : 가입 완료 후 3개월 까지 - 그 외 모든 개인정보 : 가입 완료 후 1개월 까지 |
- 회사는 법령의 규정 또는 고객의 동의 없이는 사상, 신념, 과거의 병력 등 사생활을 현저히 침해할 우려가 있는 개인정보는 수집하지 않습니다.
- 각종 증명서 정보는 요금감면 대상자 또는 법정대리인 여부 판단 및 서비스의 제공 목적으로 이용합니다.
3. 개인정보의 제3자 제공
- 회사는 고객의 개인정보를 가입신청서, 이용약관,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고지한 범위 내에서 제공하며, 그 범위를 넘어서 제공하지 않습니다.
- 법률에 특별한 규정이 있거나 법령상 의무를 준수하기 위하여 불가피한 경우 예외적으로 동의 없이 개인정보 제공이 가능합니다.
- 회사가 제3자에게 제공하는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.
제공받는 자 | 제공받는 자의 이용 목적 | 제공하는 항목 | 이용 및 보유기간 |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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㈜엘지유플러스 | 불법 스팸 발송으로 이용정지/직권해지 사실의 타 통신사에 의한 확인 | 가입자 전화번호, 법인(사업자)등록번호, 이름, 이용정지/해지 사유, 주민등록번호(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·거소신고번호, 여권번호·생년월일·국적) | 업무 수행 기간 |
㈜KT | 불법 스팸 발송으로 이용정지/직권해지 사실의 타 통신사에 의한 확인 | 가입자 전화번호, 법인(사업자)등록번호, 이름, 이용정지/해지 사유, 주민등록번호(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·거소신고번호, 여권번호·생년월일·국적) | 업무 수행 기간 |
SK텔레콤㈜ | 불법 스팸 발송으로 이용정지/직권해지 사실의 타 통신사에 의한 확인 | 가입자 전화번호, 법인(사업자)등록번호, 이름, 이용정지/해지 사유, 주민등록번호, (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·거소신고번호, 여권번호·생년월일·국적), 주소, 서비스 유형, 단말기명 | 업무 수행 기간 |
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(KAIT) | 방송통신신용정보공동관리(식별, 체납, 복지, 외국인정보인증), 국제전화사기공동대응, 명의도용 예방, 명의도용 방지 SMS안내 및 명의도용 분쟁조정 분실단말기공동관리, 스팸신고 및 차단 등, 알뜰통신 허브 웹사이트를 통한 가입신청 대행업무 | 이름, 고유식별정보, 생년월일, 국적, 이동전화번호, 신분증 기재사항, 당사 가입자여부, 이용내역, 연체금액 | 서비스 제공 기간 |
한국통신사업자연합회(KTOA) | 번호이동 업무처리, 미환급금 환급 안내 | 이름, 고유식별정보, 이동전화번호, 우편번호, 주소 | 서비스 제공 기간 |
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(KAIT), 행정안전부, 보건복지부, 국가보훈처 | 복지할인을 위한 장애인, 국민기초생활수급자, 국가유공자, 차상위계층 확인 | 이름, 고유식별정보 | 서비스 제공 기간 |
한국인터넷진흥원(KISA) | 스팸신고 및 차단, 스팸등록 이용제한 | 이동전화번호, 스팸발신번호, 스팸메시지 내용, 수신시간 | 업무 수행 기간 |
금융결제원 | 은행자동납부, 카드요금납부, 지로납부 | 이름, 이동전화번호, 은행계좌번호/카드번호, 예금주/카드소유자 주민등록번호(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ㆍ거소신고번호, 여권번호ㆍ생년월일ㆍ국적), 예금주/카드소유주명, 카드비밀번호앞2자리, 금액 | 업무 수행 기간 |
은행/카드사 | 요금납부 | 이름, 이동전화번호, 은행계좌번호/카드번호, 예금주/카드주명/예금주/카드소유자주민등록번호(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·거소신고번호, 여권번호·생년월일·국적), 카드비밀번호앞 2자리, 금액 | 업무 수행 기간 |
국세청 | 현금영수증자료제공 | 주민등록번호(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·거소신고번호, 여권번호·생년월일·국적), 소득공제금액 | 업무 수행 기간 |
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(KAIT), 이동통신사 | 고액사용자, 다량회선사용자가입제한및리스크관리, 중복가입여부확인, 휴대폰대출방지 | 주민등록번호(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·거소신고번호, 여권번호·생년월일·국적), 이름, 이용정지사실등 | 서비스 제공 기간 |
한국정보통신산업협회(KAIT), 법무부 | 외국인 정보인증 | 외국인등록번호/여권번호, 이름, 생년월일, 국적, 체류자격, 체류기간정보 체류기간만료시 체류기간연장여부의 확인 등 | 서비스 제공 기간 (체류기간 만료시 체류기간연장여부 확인포함) |
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(KAIT), 행정안전부, 경찰청, 법무부, 보건복지부, 국가보훈처 | 신분증 진위 확인 | 이름, 주민등록번호(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·거소신고번호, 여권번호·생년월일·국적), 신분증발급일자, 운전면허번호, 사진등 신분증기재사항(대리인포함) | 서비스 제공 기간 |
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, 행정안전부, 법무부 | 사망, 출국 확인 | 이름, 주민등록번호(외국인등록번호) | 서비스 제공 기간 |
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, 행정안전부 | 미성년자부모여부확인 | 고객 및 부모의 이름, 주민등록번호(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·거소신고번호) | 서비스 제공 기간 |
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, 행정안전부, 법원행정처 | 법정대리인관계확인 | 고객 및 법정대리인의 이름, 주민등록번호(외국인의 경우 외국인등록번호·거소신고번호) | 서비스 제공 기간 |
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(KAIT) | 단말기정보(IMEI) | IMEI 사전등록 서비스 | 서비스 제공 기간 |
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(KAIT) | 고유식별정보, 이름, 개통일자, 단말기정보(모델명, 일련번호, IMEI) | 회선 간 동일명의 여부 확인 | 서비스 제공 기간 |
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| 고유식별정보, 이름, 이용정지 사유 | 전기통신역무를 이용한 번호변작, 불법스팸발송, 보이스피싱, 불법대부 광고 등으로 인한 서비스 이용 정지자 서비스 가입 제한 | 서비스 제공 기간 |
㈜비바리퍼블리카 | 이름, 휴대전화번호, 요금제명, 가입/해지/정지 상태 및 일자, 전화/문자/데이터 사용량, 요금체납여부, 연계정보(CI) | 토스 모바일 요금제 사용 고객 대상 혜택 지급, 민원처리 대응, 토스앱 맞춤형 UI 제공 | 서비스 종료 또는 동의 철회 시까지 |
㈜비바리퍼블리카 | CI(연계정보), 고객식별값, 회원의 상태, 부정행위방지시스템(FDS)의 탐지 결과 및 판단 근거 데이터(판단 근거에 해당하는 데이터만 전달) - 불법스팸, 보이스피싱, 불법대부 광고 등으로 인한 과거 서비스 정지 이력 - [번호이동 고객]번호이동 전 통신사 및 휴대폰 번호, 과금 정보, 미납 정보, 본인인증 수단 - 생년월일, 내/외국인 여부, 집 주소, 직장 주소, 접속일시, IP, 접속기록, 토스앱 이용기록, 휴대폰 기기정보, 휴대폰 기기고유번호, 유심 배송 주소 | 토스모바일 가입 과정에서 확인된 명의도용자 및 부정이용자에 대한 토스앱 금융거래 차단, 고객 문의 응대 | 90일간 보관 후 파기 |
고객이 이용하는 망의 통신사 | 휴대폰 모델명, 인증정보(이름, 휴대전화번호, 주민번호 앞7자리), 수납금액, 휴대폰 결제 이용한도, 휴대폰 요금 연체 정보, 개통일자, 휴대전화번호와 명의자 일치여부 정보 | 선택적으로 휴대폰 부가서비스 가입 (소액결제 등) | 서비스 종료 또는 동의 철회 시까지 |
4. 개인정보의 수집과 이용
- 회사는 아래와 같은 방법으로 개인정보를 수집합니다. 또한 필요한 최소한의 개인정보만 수집하고 있으며, 선택적 개인정보 처리 항목은 별도 동의를 받고 있습니다.
- 가입신청서, 명의변경신청서 등 각종 서면신청서 작성
- 토스앱을 통한 휴대폰 가입 신청을 함으로써 수집 및 이용
- 전화(SMS, MMS를 포함), 우편, 이메일, 팩스, 기타 매체를 통하여 서비스 중 정보 수집
- 이동전화 및 유·무선 인터넷을 통한 서비스 이용 과정 중 발생한 생성정보를 수집합니다.
5. 개인정보의 위탁
- 회사가 서비스 제공을 위해 외부 전문업체에 고객의 개인정보 처리업무를 위탁하는 현황은 아래와 같습니다.
수탁사 | 위탁 업무 내용 |
---|---|
㈜케이티 | KT 이동통신망 제공 및 부가서비스 제공, 서비스 품질개선, 과금/청구/수납/미납관리 대행업무, 본인확인(본인인증)서비스 업무 대행, 미환급금 환급 및 안내 이동통신 이용관련 업무처리, 유무선 결합서비스 관련 업무처리 |
㈜엘지유플러스 | 이동통신망 제공 및 부가서비스 제공, 본인확인(본인인증) 서비스 제공, 이동통신 이용관련 업무처리, LGU+ 가족결합 서비스의 혜택 제공, 이용자 및 서비스 이용에 대한 통계 분석, 가입자 모집에 따른 가개통과 같은 이상영업 관리를 위해 (WTS(이상영업관리시스템) 구축, 개발, 운영, 관리, 개선) 가입자 정보 접근, 가공, 분석 등 |
SK텔레콤㈜, SK㈜ C&C | 이동통신서비스 제공을 위한 제반업무 (통화품질 관리 및 개선업무, 고객민원처리, 불법회선 관리, 회사의 요청에 의한 데이터 추출, 영업전산시스템 관려 업무, 부가서비스 등), 본인확인(본인인증)서비스 업무 |
F&U신용정보㈜ | 요금청구서 발송, 미납 요금의 회수 등 채권추심업무 |
금융결제원 | 은행자동납부, 카드요금납부, 지로납부업무 |
갤럭시아머니트리㈜ | 전자적 방법으로 상품을 구입하거나 이용요금(선불충전 등) 결제 |
㈜쿠콘 | 선불충전 서비스 운영 |
㈜나이스평가정보 | 본인확인 서비스 (범용공인인증, 휴대폰인증) |
SK엠앤서비스㈜ | 상품(모바일, 물류)발송 대행 서비스 |
(사)한국정보통신진흥협회 | 개인신용정보 전송요구에 따른 (거점)중계기관 이용 |
미래신용정보㈜, ㈜케이티 | 후불 가입자의 미납 관리를 위한 채권추심업무 |
㈜케이지이니시스 | 본인확인 서비스 (카카오인증서, 네이버인증서, 토스인증서, 페이코인증서, 패스인증서, 금융인증서) |
㈜텔레센트로, ㈜텔레소프트 | 회원정보DB시스템 운영, 관리, 유지보수/홈페이지 운영 및 유지보수 |
통신사 직영점 및 대리점 | CS 대행 업무 (가입제한 신청, 유심초기화, 비밀번호 등록, 명의변경, 부가서비스 변경, 일시정지, 청구유형 변경, 번호변경, 분실신고, 확정기변, 요금수납 |
토스모바일 각 대리점 | 이동전화, 서비스가입/변경사해지/번호이동/요금수납/기타상담및초고속인터넷결합상품의유치가입/변경/해지등 기타상담 |
토스씨엑스㈜ | 고객 상담업무 및 민원 처리 |
㈜비바리퍼블리카 | 상품 청약, 상품 및 서비스 관련 상담, 명의도용 방지 및 부정이용 방지 관련 업무, 번호이동을 위한 ARS 인증 대리 서비스, 실명확인 및 계좌 확인, 개발 및 유지보수·운영 |
- 회사는 위탁계약 체결 시 위탁업무 수행목적 외 개인정보 처리 금지, 기술적·관리적 보호조치, 재위탁 제한, 수탁자에 대한 관리·감독, 책임에 관한 사항을 계약서에 명시하고, 수탁자가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처리하는지를 정기적으로 감독합니다.
6. 개인정보 자동수집 장치의 설치·운영 및 거부 방법
- 회사는 개인화된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하여 쿠키(cookie), 사용기록(이하 "통계데이터")을 자동으로 수집합니다.
쿠키(cookie)란?
쿠키는 HTTP서버에서 사용자의 브라우저에 보내는 아주 작은 데이터 꾸러미로서 고객의 컴퓨터 하드드라이브에 저장됩니다. 이후 다시 웹사이트 방문 시 서버는 고객의 PC에 저장된 쿠키의 내용을 읽어 고객이 설정한 서비스 이용 환경을 유지합니다.또한, 고객은 쿠키에 대한 선택권이 있습니다. 웹 브라우저 상단의 인터넷 옵션 탭에서 모든 쿠키를 다 받아들이거나, 쿠키가 설치될 때 통지를 보내도록 하거나, 아니면 모든 쿠키를 거부할 수 있는 선택권을 가질 수 있습니다. 단, 고객에게서 쿠키설치를 거부하였을 경우 서비스 이용에 불편이 있거나, 일부 서비스 이용에 어려움이 있을 수 있습니다.
통계데이터란?
이동전화 및 무선인터넷 서비스 이용 시 단말기의 특정영역에 저장되고, 주기적으로 회사의 서버로 전달되는 아래와 같은 정보입니다.- 서비스 사용통계(호접속, 호절단, 호실패 시 망환경, 다운로드 실행오류, 무선인터넷 접속실패 및 접속시간 등)
- 사용 패턴 정보(고객의 메뉴 이동경로, 주로 이용하는 서비스, 서비스 이용횟수, 사용량 등)
- 계약 이행, 요금정산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또는 법령에서 정한 경우를 제외하고 단말기의 통계데이터 차단 옵션을 통하여 회사의 통계데이터 수집 · 이용을 거부할 수 있습니다.
쿠키, 통계데이터 운영
이용자의 편의를 위하여 쿠키, 통계데이터를 운영합니다. 사용 목적은 다음과 같습니다.① 개인의 관심 분야에 따라 차별화된 정보를 제공
② 회원과 비회원의 접속 빈도 또는 머문 시간 등을 분석하여 이용자의 취향과 관심 분야를 파악하여 타겟(Target) 마케팅에 활용
③ 신규 서비스 개발 시 이용
- 쿠키는 브라우저의 종료 또는 로그아웃 시 만료됩니다.
7. 개인정보의 보유 기간 및 파기
- 회사는 개인정보 보유기간이 경과된 경우 지체없이 파기합니다. 단, 법령에 따라 개인정보를 일정기간 보관해야 하는 경우, 규정에 따라 개인정보를 별도 분리 보관합니다.
- 통신비밀보호법에 따라 다음의 개인정보를 보관합니다.
- 통신사실확인자료 제공에 필요한 이름, 주민등록번호, 이동전화번호 : 12개월
- 가입자의 전기통신일시, 전기통신개시·종료시간, 발·착신 통신번호 등 상대방의 가입자번호, 사용도수, 발신기지국의 위치정보 : 12개월
- 컴퓨터통신 또는 인터넷의 로그기록자료, 정보통신기기의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 접속지의 추적자료 : 3개월
- 기타
- 표시/광고에 관한 기록 : 6개월(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)
- 계약 또는 청약철회 등에 관한 기록 : 5년(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)
- 대금결제 및 재화 등의 공급에 관한 기록 : 5년(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)
- 소비자의 불만 또는 분쟁처리에 관한 기록 : 3년(전자상거래등에서의 소비자보호에 관한 법률)
- 신용정보의 수집/처리 및 이용 등에 관한 기록 : 3년(신용정보의 이용 및 보호에 관한 법률)
- 그 외 개별적으로 동의를 받은 경우엔 동의서에 명시된 기간에 한함
- 개인정보의 처리 목적 달성 후, 내부 방침 및 관련 법령 등 사유에 따라 허용된 일정 기 동안 별도의 DB로 분리하여 저장 후 파기합니다. 서면에 기재된 개인정보의 경우에는 분쇄기로 분쇄하거나 소각하며, 전자적 파일형태로 저장된 개인정보의 경우에는 그 기록을 재생할 수 없는 기술적 방법을 사용하여 삭제합니다.
8.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기술적·관리적 대책
- 회사는 개인정보를 처리함에 있어 분실, 도난, 누출, 변조 또는 훼손되지 않도록 안전성 확보를 위하여 다음과 같은 기술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.
- 접속기록의 위·변조 방지 조치를 취하고 있습니다.
- 암호화 저장 및 전송 암호화 기술을 적용하여 관리합니다.
- 백신프로그램을 이용하여 컴퓨터 바이러스에 의한 피해를 방지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고 있으며, 백신프로그램을 주기적으로 업데이트하고 있습니다.
- 암호알고리즘을 이용하여 네트워크상 개인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하는 보안장치(SSL 등)를 채택하고 있습니다.
- 해킹 등 외부 침입에 대비하여 각 서버마다 침입차단시스템 및 취약점분석시스템을 이용하여 보안에 최선을 다하고 있습니다.
- 회사는 개인정보의 안전성 확보를 위해 다음과 같이 관리적 대책을 강구하고 있습니다.
- 회사는 개인정보 보호에 관한 내부관리계획을 수립, 시행하고 있습니다.
- 회사는 개인정보에 대한 접근권한을 필요 · 최소한의 인원으로 제한하고 있습니다. 그 최소한의 인원에 해당하는 자는 다음과 같습니다.
① 고객을 직접 상대하여 상담, CRM(마케팅 등) 업무를 수행하는 자
② 개인정보관리책임자 및 그 담당자 등 개인정보관리업무를 수행하는 자
③ 기타 업무상 개인정보의 처리가 불가피한 자
- 회사는 개인정보를 처리하는 직원을 대상으로 새로운 보안기술 습득 및 개인정보 보호 에 대한 정기적인 사내 교육 및 외부 위탁 교육을 실시합니다.
- 회사는 직원 입사 시 보안서약서를 통하여 사람에 의한 정보유출을 사전에 방지하고 개인정보 처리방침에 대한 임직원의 보안대책 준수 여부를 감사하기 위한 내부절차를 마련하고 있습니다.
- 개인정보 처리자의 업무 인수인계는 보안이 유지된 상태에서 철저하게 이루어지도록 하며 입사 및 퇴사 후 개인정보 사고에 관한 책임을 명확히 합니다.
- 개인정보와 일반 데이터는 혼합하여 보관하지 않고 분리하여 보관합니다.
- 회사는 고객의 실수나 기본적인 인터넷의 위험성 때문에 일어나는 일들에 대해 책임을 지지 않습니다. 고객 스스로가 본인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해서 자신의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적절하게 관리하고 스스로 책임을 져야 합니다.
- 회사는 내부 관리자의 실수나 기술 관리상 사고로 인하여 개인정보의 도난, 유출, 변조, 훼손이 유발될 경우 적절한 대책과 보상을 강구합니다.
9. 광고성 정보의 전송
- 회사는 고객의 동의를 얻지 않았을 때에는 영리목적의 광고성 정보를 전송하지 않습니다.
- 고객이 광고성 정보 제공에 대해 동의를 한 경우, 정보통신망법에 따라 다음 사항과 같이 고객이 쉽게 알아 볼 수 있도록 조치합니다.
- (광고)라는 문구를 제목에 표시하고, 본문란의 주요 내용을 표시합니다.
- 고객이 수신거부의 의사표시를 할 수 있는 전송자의 명칭, 이메일 주소, 전화번호 및 주소를 명시합니다.
- 고객이 수신거부의 의사를 쉽게 표시할 수 있는 방법을 명시합니다.
- 고객이 동의를 한 시기 및 내용을 명시합니다.
- 회사는 고객이 광고성 정보에 대한 수신 거부 시, 해당 사실을 14일 이내 알리며, 수신동의에 대한 사실을 2년 마다 안내하고 있습니다.
💡회사는 광고성 정보 전송에 대해 정보통신망법 제50조를 준수하고 있으며, 토스모바일과 무관한 별도의 불법 광고는 고객에게 전송하지 않습니다.10. 고객의 권리와 그 행사방법
- 고객은 언제든지 회사가 보유하는 개인정보, 이용·제공내역, 동의내역을 열람하거나 정정할 수 있습니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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- 고객이 부정확한 정보를 입력하거나, 회사에 변동사항을 통보하지 않아서 회사가 알 수 없는 경우, 모든 귀책사유는 고객에게 있습니다.
- 고객은 개인정보의 삭제 또는 동의 철회를 할 수 있으며, 고객센터를 통해 서면, 전화, 이메일 등으로 요청할 수 있습니다.
11. 아동의 개인정보 보호 및 법정대리인의 권리와 행사
회사는 만 14세 미만 아동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기 위하여 아래와 같이 안전하게 처리하고 있습니다.
- 만 14세 미만 아동에 대한 개인정보 수집 시 부모 등 법정대리인의 동의를 구합니다.
- 회사는 만 14세 미만 아동에 관한 정보를 법정대리인 동의 없이 제3자에게 제공하거나 공유하지 않습니다.
- 동의의 방법은 법정대리인의 이름·주민등록번호·연락처 등을 기재하도록 하고 법에 따라 시행하며, 법정대리인 정보는 동의 여부를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합니다.
- 만 14세 미만 아동의 법정대리인은 아동의 개인정보에 대한 열람, 수정 및 삭제를 요청할 수 있으며, 회사는 이러한 요청에 지체 없이 필요한 조치를 취합니다.
- 회사는 만 14세 미만의 아동으로부터 수집한 개인정보에 대하여 법정대리인이 오류의 정정을 요구하는 경우 그 오류를 정정할 때까지 해당 개인정보의 이용 및 제공을 금지합니다.
- 만 14세 미만 아동에게는 동의 없이 이메일 형식의 광고나 제안서를 보내지 않으며 게임, 경품 및 이벤트를 이용하여 더 많은 정보를 공개하도록 유도하지 않습니다.
12.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및 고충처리 담당 부서
회사는 개인정보 처리에 대해 안전하게 관리하고, 고객의 불만처리 및 피해구제 등을 위해 아래와 같이 책임자 및 담당자를 지정하고 있습니다.
- 개인정보 보호책임자 (CPO)
이름 직책 소속 강진희 상무 정보보호팀
- 개인정보 열람 청구 및 관련 고충처리 담당부서
부서명 담당자 연락처 토스모바일 고객센터 토스모바일 고객보호 담당자 02)1660-1114, support@tossmobile.co.kr, 팩스 02)6455-2220
- 권익침해 구제방법
기타 개인정보에 관한 상담이 필요하거나 개인정보 침해로 인한 구제가 필요할 경우, 아래의 기관을 통해 문의하실 수 있습니다.
기관 연락처 사이트 개인정보침해 신고센터 (국번없이) 118 https://privacy.kisa.or.kr 개인정보 분쟁조정위원회 1833-6972 www.kopico.go.kr 대검찰청 사이버수사과 (국번없이) 1301 www.spo.go.kr 경찰청 사이버안전국(경찰민원콜센터) (국번없이) 182 https://ecrm.cyber.go.kr/
13. 개인정보 처리방침의 변경 사항
회사의 개인정보 처리방침은 2023년 5월 18일에 개정되었으며, 정부 또는 회사의 보안 정책 변경에 따라 내용의 추가·삭제 및 수정이 있을 시에는 홈페이지를 통해 고지합니다.
개인정보 처리방침 시행일자 : 2023년 5월 18일